일급 객체
우리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하는 객체를 일급객체라고 한다.
- 무명의 리터럴로 생성할 수 있다. 즉, 런타입에 생성이 가능하다.
- 변수나 자료구조(객체, 배열) 등에 저장할 수 있다.
-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 할 수 있다.
-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.
// 1. 함수는 무명의 리터럴로 샐성할 수 있다.
// 2. 함수는 변수에 저장 할 수 있다.
// 런타입(할당 단계)에 함수 리터럴이 평가되어 함수 객체가 생성되고 변수에 할당된다.
const inc = function (num) {
return ++num;
};
const dec = function (num) {
return --num;
};
// 2. 함수는 객체에 저장할 수 있다.
const auxs = { inc, dec };
// 3. 함수의 매개변수에 전달할 수 있다.
// 4. 함수의 반환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.
function makeCounter(aux) {
let num = 0;
return function () {
num = aux(num);
return num;
};
}
// 3.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 할 수 있음
const increaser = makeCounter(auxs.inc);
console.log(increaser()); // 1
console.log(increaser()); // 2
// 3. 함수는 매개변수에게 함수를 전달 할 수 있음
const decreaser = makeCounter(auxs.dec);
console.log(decreaser()); // -1
console.log(decreaser()); // -2
- 함수 = 일급 객체
- 객체와 함수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음.
- 하지만, 둘은 호출 여부에 대한 차이가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함.
함수 객체의 프로퍼티
- 함수 = 객체 이므로 프로퍼티를 가질 수 있음
function square(num) {
return num * num;
}
console.dir(square);
square함수의 모든 프로퍼티의 어트리뷰트를 Object.getOwnPropertyDescriptors 메서드로 확인 가능
// 18-3
function square(num) {
return num * num;
}
console.log(Object.getOwnPropertyDescriptors(square));
// {length: Object, name: Object, arguments: Object, caller: Object, prototype: Object}
// length: Object
// value: 1
// writable: false
// enumerable: false
// configurable: true
// name: Object
// value: "square"
// writable: false
// enumerable: false
// configurable: true
// arguments: Object
// value: null
// writable: false
// enumerable: false
// configurable: false
// caller: Object
// value: null
// writable: false
// enumerable: false
// configurable: false
// prototype: Object
// value: Object
// writable: true
// enumerable: false
// configurable: false
// __proto__는 sqaure함수의 프로퍼티가 아님
console.log(Object.getOwnPropertyDescriptors(square, "__proto__"));
// __proto__는 Object,prototype 객체의 접근자 프로퍼티
// square함수는 Object,prototype 객체로 부터 __proto__접근자 프로퍼티를 상속받은
console.log(
Object.getOwnPropertyDescriptors(Object.prototype, "__proto__")
);
arguments프로퍼티
- 함수 객체의 arguments 프로퍼티 값은 arguments 객체다.
- 호출 시 전당된 인수들의 정보를 담고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다
-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로 사용 가능
- 함수 외부에서 참조 불가
// 18-4
function mul(x, y) {
console.log(arguments);
return x * y;
}
console.log(mul()); // NaN
console.log(mul(1)); // NaN
console.log(mul(1, 2)); // 2
console.log(mul(1, 2, 3)); // 2
arguments 객체의 Symbol(Symbol.iterator) 프로퍼티
- 객체를 순회 가능한 자료구조인 이터러블로 만들기 위한 프로퍼티
// 18-5
function mul(x, y) {
// 이터레이터
const iter = arguments[Symbol.iterator]();
// 이터레이터의 next 메서드 호출해 객체 arguments를 순화
console.log(iter.next()); // {value: 1, done: false}
console.log(iter.next()); // {value: 2, done: false}
console.log(iter.next()); // {value: 3, done: false}
console.log(iter.next()); // {value: undefined, done: true}
return x * y;
}
mul(1, 2, 3);
arguments객체는 매개변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할 때 유용함
// 18-6
function sum(x, y) {
let res = 0;
// arguments 객체는 length프로퍼티가 있는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for문으로 순회할 수 있다.
for (let i = 0; i < arguments.length; i++) {
res += arguments[i];
}
return res;
}
console.log(sum()); // 0
console.log(sum(1, 2)); // 3
console.log(sum(1, 2, 3)); // 6
유사 배열 객체는 배열이 아니므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할 경우 에러가 발생 ...
그럼 어떻게 하죠 ..?
- Function.prototype.call, Function.prototype.apply를 사용해 간접 호출 해야지 ..
// 18-7
function sum(x, y) {
//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.
const arr = Array.prototype.slice.call(arguments);
return arr.reduce(function (pre, cur) {
return pre + cur;
}, 0);
}
console.log(sum(1, 2)); // 3
console.log(sum(1, 2, 3, 4, 5)); // 15
- 그래서 ES6에서 Rest 파라미터를 도입 !(훗 ㅋ)
// 18-8
// ES6 Rest parameter
function sum(...args) {
return args.reduce((pre, cur) => pre + cur, 0);
}
console.log(sum(1, 2)); // 3
console.log(sum(1, 2, 3, 4, 5)); // 15
caller 프로퍼티
- ECMAScript 사양에 포함되지 않은 비표준 프로퍼티
// 18-9
function foo(func) {
return func();
}
function bar() {
return `caller : ` + bar.caller;
}
// 브라우저 실행 결과
console.log(foo(bar));
// caller : function foo(func) {
// return func();
// }
console.log(bar());
// caller : null
length 프로퍼티
- 함수 객체의 length프로퍼티는 함수를 정의할 때 선언한 매개변수의 개수를 가리킴
// 18-10
function foo() {}
console.log(foo.length); // 0
function bar(x) {
return x;
}
console.log(bar.length); // 1
function baz(x, y) {
return x * y;
}
console.log(baz.length); // 2
name 프로퍼티
- 함수 객체의 name프로퍼티는 함수 이름을 나타냄
// 18-11
// 기명 함수 표현식
var namedFunc = function foo() {};
console.log(namedFunc.name); // foo
// 익명 함수 표현식
var anonymousFunc = function () {};
// ES5: name 프로퍼티는 빈 문자열을 값으로 갖는다.
// ES6: name 프로퍼티는 함수 객체를 가리키는 변수 이름을 값으로 갖는다.
console.log(anonymousFuc.name); // anonymousFuc
// 함수 선언문(Function declaration)
function bar() {}
console.log(bar.name);
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
- 모든 객체는 [[Prototype]]이라는 내부슬롯을 가짐
- __property__는 [[Prototype]] 내부 슬롯이 가리키는 프로토 타입 객체에 접근하기위해 사용하는 접근자 프로퍼티이다.
// 18-12
const obj = { a: 1 };
//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의 프로토타입 객체는 Object.prototype이다.
console.log(obj.__proto__ === Object.prototype); // true
// 객체 리터럴 방식으로 생성한 객체는 프로토타입 객체인 Object.prototype을 상속 받음
// hasOwnProperty 메서드는 Object.prototype의 메서드다.
console.log(obj.hasOwnProperty("a"));
console.log(obj.hasOwnProperty("__proto__"));
- hasOwnProperty 메서드 : 인수로 전달 받은 프로퍼티키가 객체 고유의 프로퍼티인 경우에만 true를 반환하고 상속받은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 키인 경우 false를 반환한다.
prototype 프로퍼티
- 생성자 함수로 호출 할 수 있는 함수 객체, 즉 construct만이 소유하는 프로퍼티
// 18-13
// 함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한다.
(function () {}.hasOwnProperty("prototype")); // true
//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를 소유하지 않는다.
({}.hasOwnProperty("prototype")); // fals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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